백성봉 약초꾼의 재미있는 약초 강좌①
상태바
백성봉 약초꾼의 재미있는 약초 강좌①
  • 지리산힐링신문
  • 승인 2024.08.05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의학(四象醫學) 창시자 동무 이제마 선생이 극찬한 하수오 何首烏
백성봉 약초꾼

백성봉 약초꾼이 사는 곳(백초영농조합)은 일망무제(一望無際) 백두산에서부터 달려온 조선의 종맥이 결국(結局)을 이룬 지점 덕유산 자락이다. 덕유산은 또한번 용트림을 해 호음산 천성산 금원산 기백산으로 이어진다.

백성봉 약초꾼은 거창군 마리면 해발 1000미터 지점에서 천마를 키운다. 그는 덕유산 금원산 천성산 능선과 계곡을 그저 뒷동산 마실가듯 오르내리며 약초를 캔다. 심산에 자생하는 약초(하수오)와 나무의 새순들로 특별한 차()와 환을 만든다. 모두 사람 몸에 이로운 영약이다.

하수오는 중국에서 3대 명약(산삼, 구기자, 하수오)으로 여겨질 정도로 효능이 우수한 약초이다. 하수오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뿌리가 하얀색인 백하수오와 뿌리가 적색인 적하수오로 나누어진다.

이제마 선생

백하수오는 인체에 부족한 기()를 보충해준다. 사상의학(四象醫學) 창시자 동무 이제마 선생은 저서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서 백하수오의 효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인삼이 있으면 인삼을 쓰고, 인삼이 없으면 백수오를 쓴다. 백수오는 인삼과 성미가 서로 가까우나 맑고 시원한 힘(淸越之功)은 인삼보다 못하고, 따뜻이 보호하는 힘(溫補之功)은 인삼보다 더하여 다르기도 하고, 같은 측면도 없지 않다.”

적하수오는 인체에 부족한 혈()을 보충해주고 동시에 머리를 검게 한다.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는데, 두근거림, 불면증, 변비, 신경쇠약, 머리털이 일찍 희어지는 데, 학질, 대하증, 헌데, 치질 등에 쓴다. 결핵 환자의 보약(補藥)으로도 쓴다.

백초영농조합 백성봉 약초꾼을 만나 하수오의 효능과 약성 등을 들어봤다.

하수오는 중국이 원산지입니다. 고대 의학서 황제내경에서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는 약재이지요

황제내경(黃帝內經)은 중국 전한(前漢) 시대부터 전해진 의학서적으로 중국의 4대 의서 가운데 하나이다.

황제내경은 중국 전통의학의 생리학・병리학에 관한 기본 이론이 집대성되어 있는 문헌이다. 아울러 그 의학에서 주된 치료법으로 쓰이는 침구 기공(氣功)의 원리와 방법이 종합적으로 서술되어 있는 문헌이기도 하다.

계속되는 백성봉 약초꾼의 말.

하수오를 장복하면 머리카락이 희어지지 않고 정력이 감퇴되지 않는다 하며, 중국에서는 주로 인삼, 구기자와 함께 정력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전설에 따르면 하수오는 정력의 화신이라고 합니다. 어떤 전설입니까?

중국 전설에 따르면, 먼옛날 중국 순주(順州) 남하현(南河縣)에 하수오라는 사람이 살았답니다. 할아버지 이름은 하능사(何能嗣), 하능사는 생식기가 발달하지 못하여 나이 58세에 처자식이 없었답니다. 늘상 도술을 부러워하여 스승을 따라 산에 머물렀는데요.하루는 술에 취해 산에 누웠는데 갑자기 덩굴 두 그루가 눈에 띄었습니다. 이 덩굴은 서로 세 자 남짓 떨어져 있는데 새로 돋은 덩굴이 서로 얽혀 한참 있으면 풀리고 풀렸다가 다시 얽히는 것이었습니다. 하능사는 그 기이함이 놀랍고 의아하여, 아침이 되자 그 뿌리를 캐어 돌아왔습니다. 사람들에게 무엇인지 물었으나 아는 사람이 없었답니다. 후에 어떤 산노인이 홀연히 와 이를 보더니 "당신은 기왕에 자식이 없고, 이 신기한 덩굴은 아마 신선의 약인 듯하니 어찌 복용하지 않겠소?"라고 답하였어요.”

하능사는 그걸 찧어서 가루를 내어 빈 속에 한 돈을 술에 타 복용했다. 7일이 지나자 성욕이 생기고, 몇 개월 지나자 몸도 튼튼해지는 듯하였다. 두 돈으로 늘려 늘상 복용하였다. 해가 지나자 고질병이 다 나았고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용모가 젊어졌다. 십 년도 안되어 아들 여럿을 낳았다.

하능사는 이것을 아들 연수와 함께 복용했는데 둘 다 160세까지 살았다. 연수는 수오(首烏)를 낳았고, 수오도 약을 복용하여 역시 여러 자식을 낳고 130세까지 살았는데도 머리카락은 오히려 검었다. 하수오가 먹고 장수했다해서 하수오 이름이 탄생된다.

백성봉 약초꾼은 하수오로 환을 만든다.

백성봉 약초꾼은 하수오로 환을 만든다.

-하수호로 담금주를 만들 수 있다던데? 그 과정을 설명해주시죠.

하수오를 활용한 담금주를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수오 수확 : 먼저 신선한 하수오를 수확합니다. 하수오는 주로 해변이나 강가에 자라는데, 신선한 상태에서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 : 하수오를 신선한 물에 헹군 후,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충분히 세척합니다. 깨끗한 상태로 세척하여야 합니다.

삶기 : 세척한 하수오를 끓는 물에 넣고 살짝 삶아줍니다. 삶는 시간은 약 5분 정도이며, 물을 걸러내고 식힌 후 사용합니다. 삶는 과정에서 미생물이 제거되고, 부드러운 맛과 향이 발휘됩니다.

양조용기에 담기 : 삶은 하수오를 양조용기에 담습니다. 담는 과정에서 하수오가 완전히 식힌 후 담아야 합니다.

액상 주정 추가 : 담금주를 만들기 위해 액상 주정을 추가합니다. 주정은 곡물을 발효시켜 얻은 발효액으로, 하수오와의 혼합을 통해 담금주의 특유의 향과 맛을 부여합니다.

발효 : 양조용기에 담긴 하수오와 액상 주정을 함께 두고, 발효가 이루어지도록 장시간 발효시킵니다. 발효기간은 약 1주일에서 2주일 정도이며, 발효 과정에서 하수오의 맛과 향이 담금주에 전해집니다.

여과 및 저장 : 발효가 완료된 후, 담금주를 여과하여 부유물을 걸러내고 깨끗한 상태로 저장합니다. 보관용기는 밀봉된 용기를 사용하여야 하며,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본지는 계속해 백성봉 약초꾼으로부터 재미있는 약초 이야기를 취재 보도할 예정이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애독을 권유드린다.

백성봉 약초 구입 및 문의=055-942-828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