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의 맞춤형 스포츠 마케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신영균(전 동아대학교 체육학과 교수)
“스포츠마케팅이 무엇이냐”라고 묻는다면 어떻게 정의 내릴 것인가?. 스포츠 마케팅을 정의하기 위해 먼저 마케팅의 정의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만족시키는 교환관계를 창출하기 위하여 도안, 상품, 서비스, 가격, 촉진, 분배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연속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스포츠마케팅은 교환과정을 통해 스포츠 제품을 매개로 스포츠소비자들의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고 스포츠 관련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창조적인 교환활동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 거창군 같은 지자체의 체육조직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즉, 현대사회 같은 국민의 여가 시간이 증대하고 스포츠산업과 참여형 스포츠에 대한 태도와 인지 변화의 전환기를 지난 성숙기에서는 스포츠행정과 스포츠마케팅은 연계성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스포츠마케팅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모든 활동을 스포츠조직이나 지자체체육회가 교환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인 군민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러한 스포츠마케팅은 생산자인 스포츠 조직과 지자체체육회 그리고 스포츠소비자인 국민이나 관중, 참가자간의 상호 교환이 발생하도록 하는 소비자 만족과 조직의 이윤을 창출하는 과정이다.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하드산업으로서 시설, 용품제조업과 스포츠소프트산업으로서 스포츠정보와 용역사업이 여기에 속한다.
스포츠를 직접 제품화하여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으로 거창군의 체육행정 역할은 먼저 전국규모의 실업과 아마추어 대회유치를 통한 잉여창출이다. 현재 거창군 체육회의 33개 가맹단체 가운데 현단계에서 전국대회 유치가 가능한 종목을 파악하고 대회개최에 필요한 기획과 준비를 가맹종목과 거창군체육회, 군청이 삼위일체로 협업해서 추진하는 것이다.
부족한 시설은 연차적으로 보완하고 개선해서 종목별 특성화를 추진하면서 국제대회도 유치할 수 있는 시설의 경쟁력을 고민해야 한다. 일예로 지금 추진하고 있는 수영장풀의 길이를 50m로 설계하고 신축할 것을 권고하고 싶다. 또 다른 방안은 현재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운영중이고 운영권이 10년 이상 남은 가조의 에콜리안 퍼블릭 골프장의 직접운영권을 거창군이 찾아오는 것이다.
스포츠 천국으로 불리는 미국은 문화체육관광부가 2018년 발간한 2017년 스포츠산업 백서에 의하면 5199억달러(663조)의 시장규모로서 헐리우드의 영화산업과 자동차산업의 7배와 6배가 넘는다. 한국의 스포츠산업규모는 2015년 43조원으로 미국의 8%정도에 불과하지만 매년 두자리수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우량산업이다.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은 지자체나 조직이 경쟁력 있는 스포츠 제품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스포츠마케팅 계획수립, 시장조사, 제품개발, 마케팅믹스, 실행전략수립의 단계를 거창군체육회가 기획하고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자체체육회의 스포츠마케팅은 장기적인 시각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스포츠마케팅은 거시적인 관점과 미시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데, 거시적 관점으로 거창군을 예를 들면 거창군체육회와 거창군 스포츠 환경을 포함하는 거창군의 스포츠시장 경쟁력과 현황을 분석하는 것이다, 미시적 관점은 스포츠조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마케팅으로서 소비자들의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 제품을 개발하고, 촉진하며, 시장조사 및 서비스를 개선하는 활동을 말한다. 아쉽게도 거창군의 스포츠환경 구조와, 스포츠시장의 소비자제품은 스포츠마케팅을 실행하기에는 부족함이 많다.
스포츠마케팅이 수행되기 위해서는 먼저 거창군체육회와 같은 조직의 상황이 스포츠마케팅의 기획과 전개 능력이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다음으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예산의 근거와 타당성(거창군 체육 시설 전수 조사 후)을 마련해야 한다. 다음과정으로 이행 및 마케팅 수행과정에서 책임과 권한이 주어지도록 조직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통제가 수행되도록 감시와 감사 체계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스포츠는 인간의 건강과 복지, 심지어 친목과 화합 같은 가치를 제공하고 인간다운 삶의 질과 관련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영역과 제품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분명, 오늘날 소비자인 군민의 욕구는 다양화되고 있다. 거창군민의 인구 통계적 변화도 예측가능하며, 군민복지를 위한 행정서비스 방법도 다양하지만 타시군에 비해 경쟁력 있는 “진정한 군민행복시대의 거창군”이라는 슬로건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체육스포츠 행정력은 점검되어야 한다.
- 신영균의 어퍼컷 4 -